중국의 테슬라 샤오펑 (XPEV) 종목분석

2021. 9. 29. 23:30
반응형

오늘 글쓰기에 관한 책을 잠깐 읽었는데요.

사람들이 필자에게 관심이 없다는 것을 전제로 쓰는 것에 관해서 언급한 부분이 있더라고요.

이렇게 블로그를 쓰는 것도 같은 맥락인 것 같아서 이런저런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 어제 글 다 썼는데 F5 눌렀다가 날아가 버렸네요 ㅜㅜ

 

열 번째 종목분석은 중국 전기 자동차 기업 샤오펑(XPEV)입니다!

샤오펑 (XPEV)

1. 생산 모델

2014년에 설립된 샤오펑은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인 G3와 P7이라는 스마트 세단의 두 가지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사진은 샤오펑의 G3입니다.

G3의 인도 대수는 2월 하락한 후 3월 고점을 찍은 후 이후 약간 하락한 후 유지되다가 8월에 더 떨어졌습니다.

8월은 G3i(G3 모델에서 차체의 디자인에 변화를 준 것)로 생산 라인 변화가 있음에 따라 판매량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 사진은 샤오펑의 P7입니다.

P7의 인도 대수는 마찬가지로 2월에 저점을 찍은 후 3월에 두 배가 되었고 7월에는 6,054대까지 인도되었습니다.

P7은 지난달 아우디 A4를 제치고 C클래스 세단 판매 2위를 달성했고, G3도 시장 1~2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평가받습니다.

즉 샤오펑은 현재 시장에서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이미지를 구축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최근 실적

몇 주 전에 샤오펑은 2분기 실적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해당 기간 동안의 매출은 5억 8,250만 달러로 추정치를 6,695만 달러 상회했으며 총 마진과 차량 마진은 각각 11.9%와 11%로 1년 전의 -2.7%와 -5.6%보다 낮았습니다. 

샤오펑의 비 GAAP EPS -$0.21도 추정치보다 $0.04 높았으며, 칩 부족 위기가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분기 동안의 납품은 17,398개로 전년 동기 대비 439%, 전분기 대비 30.4% 증가했습니다. 

또한 상반기 인도량은 30,738대로 전년 동기 대비 459% 증가했으며 2020년 전체 인도량보다 많았습니다.

샤오펑의 재무 상태는 견고합니다.

회사는 성장 계획을 실행하기에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급증하는 수익은 마진 내에서 일부 운영 레버리지로 이어집니다. 

두 자릿수 마진의 2분기 연속은 제조업체에 긍정적이며, 매출 성장이 차량의 재료 및 투입 비용을 능가하는 규모에 도달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2분기의 경우 매출은 27.5% 증가한 반면 총매출 비용은 26.1% 증가했습니다.

매출과 매출 비용의 미세한 차이는 샤오펑의 성장이 지속될 때 영업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3. 긍정적인 점

샤오펑 우한 3공장 착공

 3-1. 자체 생산 시설을 구축할 수 있어 제3자에 의존하지 않으며 수직으로 통합된 자동차 제조업체이기 때문에 경쟁사에 비해 가격 메리트가 있습니다. 최근 광둥성에서 두 번째 생산 라인을 가동하고 자오칭시에서 공장 확장을 하는 등 현재의 100,000대에서 2022년 상반기 말까지 200,000대로 연간 생산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3-2. P7의 모멘텀이 유지되는 중에 G3i의 납품이 시작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인도 대수 가이던스는 쉽게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샤오펑은 처음으로 분기별 납품 측면에서 니오(NIO)를 따라잡거나 능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3. 중국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이며 계속해서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샤오펑의 충전소는 이미 주요 중국 도시 65개에 있으며 인프라는 매 분기마다 성장하고 있습니다.

 

 3-4. 샤오펑은 지방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에 테슬라(TSLA)와 달리 회사가 베이징에서 엄격하게 규제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무역 전쟁이 발생할 경우 미국 제품 및 기업에 대한 노출을 줄이고 2060년까지 중국이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샤오펑과 같은 기업이 필요합니다.

 

4. 부정적인 점

자율주행 사고가 난 샤오펑 P7차량

 4-1. 전자 상거래, 교육 및 게임은 중국 정부의 규제를 받고 있으며 니오, 샤오펑, 리 오토(LI) 같은 전기 자동차 회사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이 가격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4-2. 샤오펑은 테슬라와 같이 자율 주행 시스템과 관련된 사고로 고통을 겪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사건은 대중의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정부의 조사와 추가 규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수익 라인과 잉여현금흐름 마진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잉여현금흐름 전망치가 하향되어 기업의 공정 가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4-3. 이외에도 반도체 칩 공급 부족, 미국 내에서 상장폐지의 가능성, 아직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부정적인 점으로 꼽힙니다.

 

5. 내재 가치 추정

WACC (가중평균자본비용)

한 분석가에 따르면 샤오펑은 일반적인 시나리오에서 2031년 잉여현금흐름 180억 CNY, 출구 배수 67배, 순 부채 -CNY 270억, 주식 수 7억 9600만, 내재 주가는 CNY796으로 계산됩니다.

달러를 사용하면 공정 가치는 $114에 가깝습니다.

이 경우 샤오펑은 향후 9년 동안 25%~30%에 가까운 매출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이 도출되기까지

1) 회사가 계속해서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

2) 차세대 자율주행 하드웨어를 지원하기 위해 XPILOT 3.5 및 XPILOT 4.0을 도입할 것

3) 파워트레인 및 E/E 아키텍처를 성공적으로 재설계하여 비용 효율성을 제공하고 니오와 테슬라 차량과 경쟁할 것

4) WACC는 중국의 다른 자동차 업체와 비슷한 7.26%로 설정

위와 같은 가정을 전제로 하였습니다.

 

6. 결론

여러 가지 사실들을 종합할 때 샤오펑의 현재 가치는 저평가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이 중국 주식을 좋지 않게 보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 정부의 비합리적인 개입은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만 앞서 서술한 대로 중국 정부가 샤오펑에 직접적인 제재를 가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샤오펑의 현재 주가가 타 전기 자동차 업체의 주가에 비하여 매우 낙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샤오펑에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30 초중반의 가격으로 하락했을 때 부터 분할매수를 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글이 쓰인 9월 29일 샤오펑의 현재가는 $35.74입니다. 

 

출처 : seekingalpha.com

반응형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