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안할거야 ? 유니티 소프트웨어 (U) 종목분석

2021. 10. 2.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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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ㅎㅎ

오늘 천둥번개가 엄청 치면서 폭우가 내리더라구요.

제 계좌에도 비가..

 

열두 번째 종목분석은 유니티 소프트웨어(U)입니다.

유니티 (U)

유니티는 상호작용 가능한 실시간 3D(RT3D) 콘텐츠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그 핵심은 실시간 3D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여 어디에서나 게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유니티를 사용하면 개인 제작자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의 사용자가 소프트 웨어를 활용하여 모든 장치에서 2D 및 3D로 콘텐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종목분석에 앞서 메타버스에 관해 간략히 설명하려고 합니다.

메타버스는 가공, 추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자신을 대리할 수 있는 존재인 아바타가 활동할 수 있는 '가상현실'을 말합니다.

걸그룹 '에스파'의 세계관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뮤직비디오에서 아바타들이 자주 나오곤 하죠.

 

1. 사업 부문

솔루션 제작(좌), 솔루션 운영(우)

1-1. 솔루션 제작(Create Solutions) : 콘텐츠 제작을 위한 도구 모음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수익은 SaaS 구독을 통해 생성됩니다.

 

1-2. 솔루션 운영(Operate Solutions) : 고객이 앱, 게임 등과 같은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 원하는 솔루션 및 도구입니다. 솔루션 만들기와 원활하게 연결됩니다. 수익은 대부분 수익 공유 모델을 통해 생성됩니다.

 

1-3. 전문 파트너십 및 기타 : 유니티 플랫폼에서 생성된 콘텐츠가 이러한 파트너 플랫폼과 호환되도록 하기 위해 Unity에 비용을 지불하는 하드웨어 및 콘솔 제공업체와의 파트너십 계약입니다. 수익은 계약 기간 동안 발생한 마일스톤 지불을 기반으로 합니다.

 

솔루션 생성과 솔루션 운영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솔루션 만들기에서 콘텐츠가 생성되면 솔루션 운영을 사용하여 해당 콘텐츠를 수익화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측면이 아니라 제작된 콘 텐츠로 수익을 창출하는 데 필요한 솔루션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능력이 주목해야 할 핵심입니다. 유니티 플랫폼에서 생성된 콘텐츠는 Mac, Windows, 안드로이드, iOS, Xbox,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등과 같은 20개 이상의 플랫폼에 쉽게 배포할 수 있으므로 확산되기 쉬우며 만들기도 쉽습니다.

 

2. 실적

2021년 2분기 기준으로 매출은 48% 성장했으며 11분기 연속으로 30% 이상의 성장을 보고했습니다.

현재 Operate Solutions는 2021년 2분기 기준 66.9%로 매출의 대부분에 기여하고 있으며 2021년 2분기 기준으로 Unity의 비즈니스 부문 중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솔루션 제작을 통해서는 제작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지만 사용자가 Unity에 매료되는 핵심은 콘텐츠 수익 창출을 지원하는 솔루션 운영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TTM EBITDA와 레버리지 되지 않은 세전 현금흐름 마진은 지난 2분기에 하락했으며 이러한 점은 유니티의 비즈니스 모델이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3. 긍정적인 점

3-1. 밝은 전망 : 유니티는 전체 시장(TAM)을 확장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만들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플라이휠은 게임 산업뿐만 아니라 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 자동차, 미디어 등과 같은 비 게임 산업에도 적용됩니다. 온라인으로 활성화된 디지털 세계이자 많은 물리적 경험을 해당 디지털 세계에서 구현할 수 있는 메타버스가 주목받으면 유니티의 시장 확장은 가속화될 것입니다.

 

3-2. 고성장 : 유니티의 소프트웨어는 확장 속도가 느려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현재 34억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니티의 순 확장률은 전년도와 동일한 142%로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4. 부정적인 점

로블록스 (RBLX)

4-1. 경쟁사들 : 블렌더, 유비소프트(UBI)의 앤빌, 아마존(AMZN)의 럼버야드, 에픽의 언리얼 엔진, 로블록스(RBLX) 등과 같은 다른 콘텐츠 제작 플랫폼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수와 유니티의 순 확장률을 주목하여야 합니다.

 

4-2. 독립적인 한계 : AR/VR 시장이 번성하기 위해 유니티는 마이크로소프트(MSFT), 페이스북(FB)과 같은 하드웨어 회사 또는 애플(AAPL), 알파벳(google)과 같은 유통 채널 또는 액티비전(ATVI)과 같은 콘텐츠 제작자와 같은 다른 생태계 파트너에 의존합니다. 또한 메타버스가 등장하려면 사용자가 메타버스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AR/VR 하드웨어가 충분해야 하므로 성장은 페이스북이 오큘러스 채택을 얼마나 빨리 추진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4-3. 협력사에 의존할 경우 : 협력 회사에 대한 의존도는 유니티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특정 파트너가 자신의 영역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따라서 파트너사들과 유니티의 관계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낫습니다.

 

5. 결론

유니티는 페이스북(FB), 스냅(SNAP), 로블록스(RBLX)와 같은 많은 대기업이 디지털 세계와 현실 세계에서의 운영 간의 상호 작용을 추진하고 있다고 선언하면서 메타버스로 확장하려는 노력을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현재로서는 게임이 가장 큰 수익원이지만 자동차,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 제조업체 등 다른 시장으로 계속 확장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유니티의 수년간 투자는 협력사 및 하나의 사업의 상승 추세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확실히 설정되었습니다.

솔루션 운영은 비즈니스 확장에 있어 일부 비즈니스 운영 기능을 아웃소싱하려는 기업 및 개인 제작자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비게임 산업으로의 확장 및 메타버스의 부상과 같은 다른 성장 동력은 유니티가 게임 부문에서 수행한 모든 작업을 다른 시장으로 복제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여 장기적으로 유니티가 성장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다만 현재 가격은 장기적인 성장 기대치가 반영되어 있는 가격이므로 AR/VR 시장의 전망이 밝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금리 인상 등의 이슈로 급락이 나올 때만 분할매수를 고려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쓰인 10월 2일 기준으로 유니티의 종가는 $126.22입니다.

 

출처 : seekingalph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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