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 자동차 니오 (NIO) 종목분석

2021. 9. 26. 23:05
반응형

다섯 번째로 분석할 주식은 중국 전기차 주식 니오(NIO)입니다.

니오 (NIO)

1. 중국 기업 하락

최근 헝다의 여파로 중국 주식들이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헝다는 3,000억 달러 이상의 부채를 가지고 있는데 채권에 대한 이자 8,400만 달러에 대하여 지급 불이행 위험에 처했습니다.

분석할 종목 니오를 포함한 많은 중국 기업들이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데 투자자들이 투명성과 규제 문제로 떠나게 되면서 중국 기업들의 주가가 신통치 않습니다.

니오의 주가는 7월 이후 37% 하락했습니다.

2. 시장이 우려하는 규제의 가능성이 낮음

니오는 베이징의 경제 단속이나 헝다의 여파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전자 상거래, 기술 및 교육의 독점은 중국 정부의 분노를 불러일으켰지만 비독점 시장에서 운영되는 소규모 기업에 중국 정부는 오히려 막대한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니오는 시장 가치가 560억 달러이고 연간 생산 및 배송 능력이 90,000~100,000대인 비교적 작은 전기차 회사입니다.

최근 몇 개월 동안 베이징의 단속이 가속화되었지만 전기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정부 개입의 위험은 정부가 더 높은 전기 자동차 채택률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매우 낮습니다.

베이징과 중국 지방 자치 단체 모두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에 세금 혜택을 제공하고 전기 자동차 구매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진핑은 2060년까지 탄소 중립국 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정부의 규제는 없을 것이라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시진핑

3. 재무 성과

니오의 매출은 2018년 7억 4,300만 달러로 시작하여 2019년에 12억 달러에 육박했고 지난해에는 거의 25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영업 2년차에는 매출 총이익률이 마이너스였으나 11.5%로 개선되었습니다.

손익과 관련하여 니오는 1년 동안 8억 1,300만 달러의 순 손실을 보고했으며 잉여 현금 흐름은 마이너스였습니다.

회사가 성장에 계속해서 투자하기 때문에 향후 2~3년간 크게 변경될 것은 없겠습니다.

2021년 상반기에 니오는 2021년 2분기 총매출이 13억 달러(+127% YoY, +5.8% QoQ)로 증가하면서 양호한 성장 모멘텀을 유지했습니다.

니오는 향후 몇 년 동안 매출이 크게 증가하여 2024년까지 약 176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손익 분기점은 2023년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니오는 6월 말에 약 60억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추가적으로 20억 달러를 공모하며 현금은 충분해 보입니다.

3. 매출 성장 저평가

니오는 전기 자동차 채택이 가속화되고 전기 자동차 라인업이 밀도가 높아짐에 따라 향후 10년 동안 강력한 매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니오는 첫 번째 순수 전기 세단인 ET7 세단의 인도를 앞두고 있으며 추정치 기준으로 2020년에서 2025년까지 440%의 총수익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세단 ET7

4.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

니오의 차별화된 점은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니오는 "해당 스테이션을 이용할 경우 운전자가 자동차 안에서 클릭 한 번으로 약 3분 안에 가득 충전된 배터리로 교체할 수 있다."며 "이 방식으로 하루 312회의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고객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장기적으로 현금 흐름 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은 3개의 다른 중국 회사와 Battery Asset Company를 통해 구성되므로 운영 및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을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는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또한 충전을 할 때 작업자가 차량을 리프트에 태우고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해야 하므로 약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에 예상 투자 회수 기간이 6년 이상으로 꽤나 깁니다.

니오의 배터리스테이션

5. 반도체 공급 우려

현재 대부분의 전기 자동차 업체는 반도체 칩 부족으로 인해 생산 차질을 겪고 있습니다.

니오도 예외는 아니라 2021년 3분기 차량 인도 가이던스를 23,000~25,000에서 22,500~23,000으로 낮췄습니다.

니오와 같은 성장주는 회사의 전망치가 낮춰지는 경우 큰 타격을 입으며 최근 주가는 이러한 경향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2022년 상반기에 반도체 공급이 지금보다 원활하게 이뤄진다면 니오의 공장 생산량, 납품 성장률이 가속될 것입니다.

6. 국제화

니오는 과거에 중국에서만 판매하였으나 이제는 노르웨이에 자동차를 수출하고 있으며, 2022년 독일을 시작으로 차기 ET7 모델을 통해 다른 유럽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입니다.

이는 니오가 이미 사업과 브랜드를 국제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결론

전기 자동차는 자동차 산업의 미래임이 분명하며 특히 중국 시장은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에서 훨씬 앞서 있어 니오의 전망은 밝습니다.

하지만 종합적으로 샤오펑(XPEV)이나 테슬라(TSLA)에 뒤처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20 중후반까지 온다면 구매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중국의 테슬라 샤오펑(XPEV) 종목분석 https://cloudluck.tistory.com/14

 

중국의 테슬라 샤오펑 (XPEV) 종목분석

오늘 글쓰기에 관한 책을 잠깐 읽었는데요. 사람들이 필자에게 관심이 없다는 것을 전제로 쓰는 것에 관해서 언급한 부분이 있더라고요. 이렇게 블로그를 쓰는 것도 같은 맥락인 것 같아서 이런

cloudluck.tistory.com

 

글이 쓰인 9월 26일 니오(NIO)의 종가는 35.38입니다.

반응형

BELATED ARTICLES

more